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우리아이 키 크기

by 모여랑 2022. 11. 3.

우리 아이 키 크기

 

성조숙증 검사 결과 사춘기에 들어섰고, 뼈 나이도 나이보다 2~3살 많게 나와 성조숙증 치료가 시작된 지금

또 하나의 고민인 키 크기.. 

어떻게 하면 키를 키울 수 있을까?

 

 

1. 예상 키 - 유전적인 요인 : 23%, 환경적 / 후천적 영향(수면, 영양, 운동) : 77%

1) 사람은 평생 살면서 생후 24개월 때의 키의 2배가량 자란다.

= 24개월 키 88.1x2 = 176.2

2) 남자는 (아버지키+어머니키+13)/2, 여자는 (아버지 키+어머니 키-13)/2

= (175+163-13)/2 = 162.5

3) 검사 결과는 155cm - 후천적으로 사춘기 호르몬이 빨리 나왔고 뼈 나이가 많아져 예상키가 작아진 듯하다.

 

2. 성장 골든타임 - 사춘기 시작 후 약 2년

급 성장기로 2년간 약 15~20cm 자란다.

급성장기 이후로는 남자는 5~8cm, 여자는 4~6cm 더 자란다.

 

 

3. 초경 시작 전과 후

초경 시작 후에는 성장판 닫히는 속도가 빨라져서 키가 더디게 크고 초경 후에는 최종으로 4~6cm 정도가 더 자랄 수 있다.

예상 키가 크더라도 초경 시기에 따라 최종 키는 달라진다.

1년 빠르게 시작한 초경은 최종 예상키에서 -5cm 덜 크고, 

2년 빠르게 시작한 초경은 최종 예상키에서 -10cm가 덜 큰다.

 

 

4. 성조숙증 치료

1) 생리와 가슴 발육을 지연시킨다.

2) 성호르몬뿐 아니라 일시적으로 성장을 지연시킨다는 단점이 있어 이전보다 키가 잘 크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3) 사춘기 발달을 늦춰주고 초경 시기를 늦춰줘 더 오래, 많이 클 수 있다.

 

 

5. 성장 호르몬 주사

1) 성장 호르몬이 부족한 아이들에게 효과 있지만 호르몬 수치가 정상인데도 키가 작은 아이들에게는 별 효과가 없다.

2) 성장판이 충분히 열려 있을 때 효과가 있다. (남학생은 만 16~17세, 여학생은 만 14세 전후)

3) 투여시작 나이, 기간, 용량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받고 적절한 용량을 투여받는 것이 중요하다.

4) 가격 : 한 달에 1백만~1백50만 원의 비용(몸무게에 따라 달라진다.)

5) 기간 : 2~4년 정도 꾸준히 주사

6) 매일 주사를 집에서 놓아야 한다.

 

6. 성조숙증 치료와 함께 성장 호르몬 주사를 투여하는 경우

1) 성조숙증 치료에도 불구하고 최종 키가 작을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2) 성조숙증 치료 시에 성장 속도가 기대치에 못 미쳐 목표하는 최종 성인 키에 도달하지 못할 때이다.

 

 

6. 부작용

1) 두 치료제(성조숙증, 성장호르몬)의 작용 기전이 전혀 다르기 때문에 같이 투여한다고 해서 부작용이 더 많이 발생하지는 않는다.

2) 성장 호르몬 - 척추측만증, 고관절 탈구, 일시적인 당뇨병, 부종, 두통

 

 

7. 집에서 할 수 있는 키 크는 방법

 

1) 운동

"운동으로 인한 자극은 대뇌에서 성장 호르몬을 많이 분비시키도록 지시하므로 모든 운동은 성장에 도움이 된다.

심지어 키 성자에 도움이 안 된다고 알려진 근력운동도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성장에 도움을 준다

아이가 재미있어하는 운동 종목을 최대 산소 소비량의 70% 정도(심박수가 증가할 정도) 강도로 30분씩 주 3회 꾸준히 하는 것이 키 성장에 가장 도움이 된다.

과한 운동은 오히려 성장호르몬 분비를 저하시키므로 조심해야 한다 "   - 세브란스병원 소아청소년과 김덕희 교수 - 

 

- 줄넘기 : 한 번에 1백~2백 개를 하고 1회 후 2~3분 휴식한 다음에 다시 반복한다. 

- 농구 : 무릎을 굽혔다 폈다를 반복하는 자세는 키 성장을 돕는다. 점프 동작으로 인해 하체 관절들의 성장판에 자극을 주어 키와 체격을 키우는데 도움이 된다.

- 수영 : 유산소 운동으로 운동효과가 크다

- 방송댄스

- 트램펄린

 

2) 시판되는 키 크는 약

현재 정식으로 허가받은 키크는 약은 없다. 키 크는 약은 약제가 아니라 대부분 보조적으로 성장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이다.

직수입된 일부 성장보조제 중에는 호르몬 성분이 첨가되어 있어 당장은 키가 빨리 자라는 것처럼 보이지만 결과적으로 성장판을 빨리 닫히게 해서 키 성장을 억제하는 것들도 있을 수 있다.

성장 보조제는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

 

3) 식단

- 영양을 골고루 섭취해야 한다. 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 등 고루 섭취한다.

- 칼슘을 충분히 먹어야 한다. 뼈는 칼슘을 주성분으로 하기 때문에 우유, 치즈, 아이스크림, 요구르트와 같은 유제품, 멸치, 뱅어포 등 뼈째 먹는 생선과 미역, 다시마 등 해조류가 좋다.

- 세끼를 규칙적으로 먹는 것이 좋다. 아침을 거르면 공부하는 능률뿐 아니라 키가 자라는 데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식사를 거르면 영양결핍이 될 수 있고, 나중에 한꺼번에 먹어 비만이 될 가능성도 높아진다. 비만은 키가 자라는 것을 막는 큰 원인 중 하나이다.

- 인스턴트식품, 설탕, 탄산음료 피하는 것이 좋다. 인스턴트식품은 칼로리는 높지만 영양가가 거의 없고, 나트륨이 많아 칼슘 흡수를 방해한다. 설탕은 칼슘 성분이 뼈로 가는 것을 방해하고 심지어 뼈와 치아 속에 있는 칼슘을 녹여버려 성장을 저해한다.

 

4) 수면

성장호르몬은 밤 9부터 급증하기 시작해 10시쯤 최대치가 되고, 11시 이후에 급격히 감소한다.

잠이 들고 나서 1~2시간 후 가장 왕성하게 분비된다. 

9시부터 자는 것이 쉽지 않으니 늦게 자도 깊게 잘 수 있는 수면환경을 만들어 주고, 코골이나 입호흡 등을 치료해 주는 것이 좋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