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책리뷰] 결혼은 모르겠고 돈은 모으고 싶어 _ 김경필 (경제공부, 금리 / 환율 / 주가)

by 모여랑 2024. 1. 19.

결혼은 모르겠고 돈은 모으고 싶어 _ 김경필 

재테크를 할 때 쏟아지는 정보를 거르고, 내 상황에 맞는 투자의 결정을 내릴 수 있으려면 경제공부와 내 상황파악이 필수다. 저자의 추천으로는 현재 금리/ 환율/ 주가/ 자산등을 꾸준히 관찰하고, 경제 기사 읽으면서 현 상황에 대입해 투자해야 한다고 추천하며, 개개인의 현명한 소비와 저축의 중요성을 책에 담았다. 기본부터 다시 시작하는 마음으로 경제공부부터 시작해 재테크 자립을 할 수 있게 노력해야겠다.

 

생각, 결정의 자립 ( + 경제공부 )

1. 생각의 자립

생각의 자립은 경제금융재테크에 관한 정보를 얻었을 때, 그 정보를 스스로 해석하고 생각해 판단을 내리는 능력을 말한다. 생각의 자립을 이루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 바로 '하루에 한 번 경제 기사 읽기' ' 매일 변하는 3대 경제지표(금리, 환율, 주가) 메모하기' ' 자산(주식, 부동산 등) 가치 관찰하기' 다. 3개월 동안 이 세 가지 방법을 꾸준히 실천한다면 혼자서도 경제금융에 관한 판단과 예측을 충분히 내릴 수 있을 것이다. 

 

1) 하루에 한 번 경제 기사 읽기

1단계 읽기 : 내용은 몰라도 무조건 읽는다.

2단계 찾기 : 모르는 용어가 나오면 의미를 검색해 본다. 

3단계 생각하기 : 기사가 전달하고자 하는 결론이 무엇인지, 정보가 옳고 그른지를 생각해 본다.

4단계 적용하기 : 내용에 나온 현상과 원리를 다른 문제에도 적용해 보고, 그 영향력을 경험해 본다.

 

2) 매일 변하는 3대 경제지표(금리, 환율, 주가) 메모하기

금리, 환율, 주가는 현재 국가의 경제 상태를 보여주는 아주 중요한 정보를 담고 있다. 

1. 기록하기 : 일단 매일 기록한다. 

2. 관찰하기 : 수치의 변동 추이를 관찰한다. 

3. 생각하기 : 3대 지표의 변화와 뉴스소식을 연관 지어 생각한다. 

4. 심화하기 : 상호연관성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을 심화한다. 

 

3) 자산(주식, 부동산 등) 가치 관찰하기

재테크는 미래에 가치가 높아질 가능성이 있는 자산을 현재 그 가치보다 낮은 가격에 사서, 가치가 높아지는 시점에 비싸게 파는 행위를 위미 한다. 자산의 미래 가치를 예측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재테크 성공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1. 기록하기 : 일정한 주기에 따라 기록한다. 

2. 관찰하기 : 자산의 변화 추이와 상대적인 가격 변화를 관찰한다. 

3. 생각하기 : 상대적인 가격 변화의 이유를 생각해 본다. 

 

2. 결정의 자립

경제금융재테크에 관한 정보를 해석한 뒤, 자신에게 맞는 결정을 내리는 힘을 뜻한다. 충분한 내용을 파악한 후 본인이 상황에 맞게 적용하여 결정하는 '신중함'이 배어 있어야 좋은 결단력이라고 할 수 있다.결단이라는 행동은 경청하는 능력과 이해하는 능력에서 비롯된다. 돈을 모으거나 투자할 때 스스로 생각해서 결정해 보고, 그 결정의 이유와 근거를 노트에 적어보자. 잘못된 결정을 내리는 것이 문제가 아니다. 진짜 문제는 스스로 결정을 내리지 못하거나, 잘못된 결정을 내렸다는 사실과 이유 그 자체를 모르는 것이다. 

 

+ 경제공부

1. 금리 : 돈을 빌리는 것에 대한 일종의 사용료로 돈의 가격인 셈이다. 

- 금리↑ = 돈의 가격 = 돈의 가치

- 금리↓ = 돈의 가격  = 돈의 가치 

 

2. 환율 : 외국의 화폐를 바꾸는데 들어가는 원화값의 크기다.

- 환율↑ = 달러 가격  = 원화 가치

- 환율↓ = 달러 가격  = 원화 가치

 

3. 주가 : 기업의 가치를 나타낸다.

1주당 가치를 가리키는 주가는 기업의 가치를 발행주식의 수량만큼 쪼개어 나눈 만큼의 가격이다. 

- 주가↑ = 기업 가격  = 기업 가치 

- 주가↓ = 기업 가격  = 기업 가치 

 

1-2) 금리와 환율의 관계

- 금리가 오르면 원화의 가치가 높아져 원화의 가격이 오른다. 

- 원화의 가치는 외국의 화폐가치가 상대적으로 낮아지는 것을 의미하므로, 환율은 떨어진다. 

- 금리와 환율은 반비례 성향을 가지고 있다. 

 

예) 원달러 환율이 1,100원인 상황에서 미국과 한국이 각각 금리를 0.5%, 0.25%를 올린다고 가정했을 때, 원화의 가치가 상대적으로 떨어져 환율은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 

 

1-3) 금리와 주가와의 관계

- 금리가 오르면 돈을 빌려주는 입장에서는 수익이 늘어나지만, 돈을 빌리는 사람에게는 갚아야 할 비용의 부담이 늘어난다.

- 기업의 입장 : 금리가 오르면 돈을 빌리려는 기업의 비용 부담이 커져서 기업의 수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개인의 입장 : 주식투자자의 경우 금리가 오르면 섣불리 돈을 빌려 투자하지 않아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 

 

2-3) 환율과 주가의 관계

- 외국화폐의 가격인 환율과 기업의 가격인 주가의 상관관계

- 미국인 입장에서 환율이 오른다면 현금을 확보하고 있는 편이 유리하고, 환율이 낮아지면 주식을 사는 편이 유리하다. 

 

예) 원달러 환율이 계속 하락하고 있다면 달러의 가치가 계속 낮아져 외국인은 한국기업의 주식을 좀 더 사려고 할 것이고, 실적이 좋아지고 있는 A 기업의 실적도 점점 좋아져 이 기업에 대한 매수율은 더 높아질 것이다.

 

 

4. 금리와 자산과의 관계 예시

해외금리에 비해 한국의 금리가 상대적으로 계속 상승한다고 가정했을 때 주식, 부동산, 예금, 해외자산(달러) 중 가장저평가된 자산은 무엇일까?

- 부동산 : 당분간 상승 여력을 잃게 될 가능성이 높다. 현재 시점에서 부동산 가격이 비싸다고 할 수 있다. 

- 해외자산(달러) : 가치가 낮아져 달러의 현재 가격은 상대적으로 비싼 것이라 해석할 수 있다. 

- 예금 : 높아지는 이자율로 수익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어 지금의 현금 가격은 싼 자산이라 판단할 수 있다. 

- 주식 : 금리인상으로 기업의 비용 증가 현상이 발생할 수 있겠지만 부채비율이 적은 기업이나 경기둔화의 영향이 적은 기업의 주가는 부동산이나 해외자산에 쏠렸던 돈들이 유입되면서 상승할 가능성이 생긴다. 그런 주식은 저평가된 자산일 수 있다. 

 

※ 실제 경기상황은 매우 복잡해 금리상승이라는 변수만으로 결과를 예상할 수 없으나 일단 간단한 문제부터 다루고 생각할 줄 알아야 실제의 복잡한 경제상황을 예측할 수 있게 된다. 

 

 

5. 돈의 가치 변화

돈의 현재가치와 미래가치 계산법

- 미래가치 = 현재가치 × (1 + i)ⁿ

- 현재가치 = 미래가치 ÷ (1 + i)ⁿ

i = 연금리 / ⁿ = 경과 년 수

예) 현재 연금리 2%, 1년 후 100만 원의 현재 가치계산 : 100만 원÷ (1 + 0.02) ¹ = 980,392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