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자일로스 설탕과 설탕의 비교

by 모여랑 2023. 2. 17.

자일로스 설탕 / 설탕

1. 설탕

- 당분으로 몸에 빠르게 흡수되어 혈당올림, 인슐린대량분비, 비만, 당뇨유발, 칼슘부족

2. 자일로스설탕

- 자일로스는 충치원인물질 없는 천연감미료다. 설탕분해효소 활성을 억제해 설탕이 몸에 덜 흡수된다.

 

자일로스 설탕과 설탕의 비교

1. 설탕

천연 탄수화물이다. 설탕분자는 포도당과 과당이 합쳐진 이당류의 결합체인데 주로 사탕수수 줄기나 사탕무에서 정제된다. 정제 과정 중 표백과 결정화 공정을 거치면서 비타민이나 미네랄이 없는 무색, 무취의 단맛을 내는 결정 가루가 생산된다. 

 

- 단점

1) 다른 영양소 없이 오직 당분으로만 이루어져 소화작용 없이 빠르게 몸에 흡수되어 혈당수치를 급격하게 증가시킨다.

2) 혈당수치가 높아지면 혈당조절 위해 인슐린이 대량으로 분비되면서 과도한 당을 글리코겐 형태로 저장한다.

3) 글리코겐 형태로 저장되면 혈당이 급격하게 떨어져 저혈당 현상이 나타나고, 설탕이 들어있는 음식을 찾아 먹게 된다.

4) 이러한 현상이 반복되면 췌장이 인슐린 분비 조절을 잘하지 못하게 되고, 많아진 글리코겐을 간에 저장할 수 있는 한계를 넘어 우리 몸에 지방산 형태로 저장되어 비만, 당뇨의 전단계인 만성저혈당증과 당뇨병을 유발한다. 

5) 혈액이 끈적해서 고혈압과 뇌졸중, 심근경색 등과 같은 성인병이 발생하기도 한다.

6) 설탕과다 섭취 시 몸이 산성화가 되는데 우리 몸은 항상성(항상 적정한 균형을 이루려는 특성)이 있어 저장된 미네랄(칼슘)을 꺼내 다시 적정상태로 만들려고 한다. 

7) 처음엔 몸에 남아있는 칼슘을 사용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신체조직에 있는 칼슘을 꺼내 쓰게 되어 칼슘이 부족해져 뼈나 혈관질환이 나타나고, 충치가 생기기도 한다.

 

2. 자일로스 설탕

- 자일로스

자일리톨의 원료가 되는 단당류 소재로, 충치의 원인이 되는 물질을 만들어 내지 않는 천연감미료다. 당뇨병 환자를 위한 포도당 대용 에너지원 등에 사용된다. 

 

- 자일로스 설탕

자일로스는 설탕분해효소의 활성을 억제하여 설탕이 몸에 덜 흡수되도록 도움을 준다.

입자가 고와 음식에 잘 스며들어 요리 사용에 판리하고, 매실청 등 담금에 잘 녹아 청이 잘 우러나도록 도와준다.

자작나무, 메이플, 옥수수 등 자연에서 유래한 성분이다.

단점으로는 실제 D - 자일로스 성분은 10%도 채 되지 않는다. 원재료의 90%는 일반설탕이다.

 

비교

칼로리 :  설탕 100g 당 400 kal로 같거나, 비슷하다.

가격 : 설탕 100g당 153원 < 자일로스설탕 100g 330원 (자일로스가 두 배가량 비싸다.)

흡수율 :  설탕 - 빠르게 흡수 / 자일로스 -  활성을 억제해 흡수를 억제

 

두 배가량 높은 가격에도 설탕의 단점과 자일로스의 장점을 비교해 보면 가족의 건강을 위해 자일로스설탕을 집어 들게 된다. 하지만 자일로스 성분이 너무 적다는 것을 알게 되어 조금은 실망이다. 하지만 매실청에 들어가는 엄청난 양의 설탕을 생각해면 그중 10%라도 좋은 성분이 있다면 없는 것보다는 안심이니 최대한 설탕의 사용을 줄이는 걸로 가족의 건강을 챙겨보자.

 

댓글